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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李劉】송(宋) 나라 사람으로 자는 공보(公甫), 호는 매정(梅亭). 벼슬은 중서사인(中書舍人)과 보장각 대제(寶藏閣待制)를 지냈고, 저서에는 사륙표준(四六標準)이 있음. 이유【夷猶】망설이는 모양, 주저하는 모양 이유【二酉】호남성(湖南省)에 있는 대유(大酉)와 소유(小酉) 두 산에 동굴이 있어 그 동굴 안에다 고서(古書) 일천 권을 넣어 두었는데, 전하여 장서(藏書)가 많다는 뜻으로 쓰임. 《郡國志》 이유염매【爾惟鹽梅】서경(書經) 열명 하(說命下)에 “내가 술이나 단술을 만들려고 할 때에는 그대가 누룩이 되어 주고, 내가 국을 끓이려고 할 때에는 그대가 소금과 매실이 되어 주오.[若作酒醴 爾惟麴蘗 若作和羹 爾惟鹽梅]”라는 말이 있다. 이육【二陸】두 육씨는 육기(陸機)와 육운(陸雲) 형제를 말한다. 진서(晉書) 육기전(陸機傳)에 “육기의 자는 사형(士衡)이요, 오군(吳郡) 사람인데, 오가 멸망하자 아우 운과 함께 낙(洛)에 들어갔다. 장화가 본래 그들의 명성을 존중하여 ‘오를 정벌해서 두 인재를 얻었다.’ 했다.” 하였다. 이윤【伊尹】이윤은 상(商) 나라 탕(湯) 임금의 현신(賢臣). 그는 탕임금을 도와 왕천하(王天下)하게 하였음. 이름은 지(摯)이다. 탕을 도와 하걸(夏桀)을 정벌하여 멸망시키고 재상이 되었다. 탕이 죽은 뒤에 그의 손자 태갑(太甲)이 은탕의 제도를 파괴하자 이윤이 동궁(桐宮)으로 축출하였다가 3년이 지나자 맞아들여 복위시키고 고향으로 물러났다. 서경(書經) 이윤성지임【伊尹聖之任】자임(自任)은 천하로써 자기의 책임으로 삼는 것으로, 맹자(孟子) 만장 하(萬章下)에, “백이(伯夷)는 성인 가운데 청(淸)한 자이고, 이윤은 성인 가운데 자임한 자이며, 유하혜(柳下惠)는 성인 가운데 화(和)한 자이고, 공자는 성인 가운데 시중(時中)인 자이다.” 하였다. 이윤신경【伊尹莘耕】탕(湯) 임금이 이윤을 신야(莘野)에서 발탁했으므로 이른 말이다. 이율【而栗】김치관(金致寬)의 자(字)이다. 이율배반【二律背反】두 가지 규율이 서로 반대된다. 서로 모순되는 명제(命題). 즉 정립(定立)과 반립(反立)이 동등의 권리를 가지고 주장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이은【吏隱】옛날에 사대부(士大夫)들은 항상 미관말직(微官末職)을 스스로 이은이라고 일컬었는데, 낮은 지위에 숨어 있다는 뜻이다. 이은【吏隱】초야에 숨는다는 야은(野隱)의 대칭으로, 관직에 있으면서도 은자(隱者) 같은 생활을 하며 이록(利祿)에 마음을 두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은【吏隱】현인(賢人)이 직무가 번잡하지도 않고, 명예도 없고 책임이 중하지도 않은 낮은 관리의 자리에 숨어산다는 뜻이다. 두보(杜甫)의 시에 “완화계 속에 꽃이 사뭇 웃으니, 이은 이름 겸한 나를 믿어줄는지.[浣花溪裏花饒笑 肯信吾兼吏隱名]" 하였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 200/10/20/30/40/50/60/70/80/90/300/10/20/30/40/50/6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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