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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구【自救】스스로 수심을 풀다. 자궁【紫宮】자미궁(紫微宮)의 약칭. 자궁【紫宮】전설 속에 나오는 천제(天帝)가 사는 궁전을 말한다. 자규란【赭虯卵】홍시(紅柹)의 모양. 한유(韓愈)의 영시시(詠柹詩)에 “붉은 용의 알을 까마귀가 쪼아먹네.[金烏下啄赭虯卵]" 하였다. 자규사【子規詞】수양대군(首陽大君)에 의하여 노산군(魯山君)으로 강봉(降封), 영월(寧越)에 유배된 단종(端宗)은 왕실을 떠나온 설움을 달랠 길이 없어 자규사(子規詞)를 지어 자기 신세를 두견새에 비유하면서 피맺힌 절규를 하였음. 자극【紫極】별 이름으로, 임금이 거처하는 곳을 가리킨다. 자극【紫極】자미원(紫微垣) 성좌(星座)는 황극(皇極)의 지점이 된다 하여 제왕의 궁전을 뜻한다. 자극궁【紫極宮】당대(唐代)에 도교(道敎)를 중히 여긴 나머지 노자(老子)를 현원황제(玄元皇帝)로 받들고 각처에 사당을 세웠는데, 서울의 사당은 현원궁(玄元宮)이라 하고 각 지방의 사당은 자극궁이라고 불렀다. 이태백집(李太白集) 권23에 ‘심양의 자극궁에서 가을의 감회를 읊다.[尋陽紫極宮感秋作]’라는 시가 있다. 자극궁【紫極宮】황제가 사는 곳을 뜻함. 진서(晉書) 원충전(阮种傳)에 “지금 해내(海內)의 선비들이 모두 아름다운 빛에 희망을 걸고 자극(紫極)에 마음을 기울인다.” 하였음. 자금【紫禁】자미원(紫微垣)에 속하는 궁금(宮禁), 즉 천자(天子)의 거소(居所)를 가리킨다. 자금단【紫金丹】옛날에 방사(方士)들이 복용하면 장생불사한다는 단약(丹藥)이다. 자기【子綦】남곽자기(南郭子綦). 전국 시대 사람. 성은 남백(南伯), 또는 남곽(南郭). 그는 책상에 기대고 앉아 집중된 정신과 고원(高遠)한 이상(理想)으로 고개 쳐들고 탄식하다가 자연(自然)의 묘(妙)를 깨달아 형(形)과 지(智)를 여의고 멍청한 몰골이 되어 신(身)과 심(心)을 빠뜨렸다. 《莊子 齊物論疏》 자기【紫氣】자기는 곧 서기(瑞氣)인데, 성덕(聖德)이 있는 사람을 비유한 것으로, 옛날에 함곡관령(函谷關令) 윤희(尹喜)가 누(樓)에 올라, 자기가 서쪽으로 뻗친 것을 보고는 성인(聖人)이 그 곳을 경과할 줄 알고 있었는데, 과연 예측한 날짜에 노자(老子)가 그 곳을 경과했었다는 데서 온 말이다. 열선전(列山傳)에 “산해관에서 윤희(尹喜)가 바라보니 자기(紫氣)가 관 위에 어려 있었는데 과연 노자(老子)가 청우(靑牛)를 타고 그 곳을 지나갔다.”는 ‘동래자기(東來紫氣)’의 고사가 실려 있다. 자기【子期】종자기(鍾子期). 백아(伯牙)의 지음(知音). 자기가 죽자 백아가 거문고 줄을 끊고 다시는 거문고를 타지 않았다. 《列子 湯問》 자기두우간【紫氣斗牛間】진(晉) 나라 때 붉은 기운이 우수(牛宿)와 두수(斗宿) 사이로 뻗치는 것을 보고 장화(張華)가 용천검(龍泉劍)을 얻었다고 한다. 자기릉두우【紫氣凌斗牛】진(晋)나라 때에 장화(張華)와 뇌환(雷煥)이 천문을 본즉, 두성(斗星)과 우성(牛星) 사이에 붉은 기운이 뻗치었다. 뇌환이 말하기를, “이것은 보검(寶劒)의 기운이 땅에서 올라간 것인데 풍성(豊城) 땅에 있을 것이요.” 하였다. 장화는 곧 뇌환을 풍성령(豊城令)으로 보내었더니 과연 땅속에서 보검 두 자루를 파내었다. 자기멱【紫氣羃】옛날 하늘의 두우(斗牛) 사이에 늘 보랏빛 기운이 서려 있었는데, 마침내는 이를 탐지하여 용천(龍泉)과 태아(太阿)의 보검을 얻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다. 《晉書 卷36》 자기서【紫氣書】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을 말한다. 함곡관(函谷關)의 관령(關令) 윤희(尹喜)가 누대에 올라 사방을 바라봄에 자기(紫氣)가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었으므로 성인(聖人)이 도래하리라고 예언했었는데, 과연 예상한 대로 노자가 이르렀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關令內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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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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