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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子游】노(魯) 나라 때 공자의 제자인 자유(子游)가 무성(武城)의 수령으로 있으면서 예악(禮樂)으로 가르쳤으므로 고을 사람들이 모두 현가(絃歌)하였다고 한다.《論語 陽貨》 자유【子猷】자유는 진(晉) 나라 왕희지(王羲之)의 아들인 왕휘지(王徽之)의 자(字)이다. 그가 회계(會稽)에 있을 때 밤에 눈이 내리자 친구인 대규(戴逵) 생각이 나서 섬계(剡溪)까지 배를 타고 갔다가 문 앞에서 그냥 돌아왔는데 그 이유를 묻자 “흥이 일어나서 갔다가 흥이 다해서 돌아왔다.[乘興而行 興盡而返]”고 대답한 고사가 전한다.《世說新語 任誕》 자유【子游】자유는 춘추시대 오(吳)나라 사람으로 성은 언(言), 이름은 언(偃)이고, 공자의 제자이다. 공자에게서 학문을 배운 뒤에 노 나라 무성 읍재(武城邑宰)가 되어 그 지방을 예악(禮樂)으로 다스렸고, 유약(有若)의 장례 때 상례를 맡았다. 《史記 卷六十七 仲尼弟子列傳》 자유섬계【子猷剡溪】자유는 진(晉) 나라 왕휘지(王徽之)의 자(字)로 산음(山陰)에 살고 있었다. 섬계는 절강성(浙江省)에 있는 조아강(曹娥江)의 상류인데, 이곳에 대규(戴逵)가 살고 있었으므로 대계(戴溪)라 하기도 한다. 한번은 왕휘지가 눈오는 밤에 친구 대규를 찾아 섬계에 배를 띄우고 갔다가 문 앞에 이르러 되돌아왔다. 사람이 이유를 묻자, 그는 “흥이 있어 왔다가 흥이 다하므로 돌아가는 것이다.” 하였다. 《晉書 王徽之傳》 자유유섬계【子猷遊剡溪】자유는 왕휘지(王徽之)의 자(字)이다. 왕휘지가 설야(雪夜)에 섬계로 대규(戴逵)를 찾아간 것을 말한다. 자유홀【子猷笏】자유는 동진(東晉) 때 왕휘지(王徽之)의 자. 왕휘지는 성품이 매우 뇌락하여 얽매임이 없었는데, 그가 일찍이 환충(桓冲)의 기병참군(騎兵參軍)이 되었을 때 환충이 휘지에게 “경(卿)이 나의 막부(幕府)에 있은 지 오래니, 우리 서로 잘해보자.” 하였으나, 휘지가 처음엔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다가 환충을 똑바로 쳐다보면서 홀(笏)로 턱을 괴고서 말하기를 “서산(西山)에 아침이 오니 시원한 기운이 드는군.” 한 데서 온 말로, 어디에도 구애됨이 없이 세속을 초탈하는 것을 뜻한다. 자은사【慈恩寺】자은사는 중국 섬서(陝西)장안(長安)의 동남쪽에 있던 당 나라 때의 절인이다. 자은제탑【慈恩題塔】자은사는 중국 섬서(陝西)장안(長安)의 동남쪽에 있던 당 나라 때의 절인데, 그 곁에 안탑(雁塔)을 세워 인도에서 들여온 불경과 불상을 그곳에 수장하였다. 당 중종(唐中宗) 말기부터 진사에 급제한 사람에 대해 황제가 곡강(曲江)가에서 잔치를 베풀어 주고 안탑에 그 이름을 썼다고 한다. 자의【紫衣】자줏빛 의복. 제왕이 입는 옷으로 임금을 가리킨다. 자의소대【紫衣小隊】천자(天子) 좌우에서 천자를 모시고 있는 시자(侍者). 자임【自任】자임은 천하로써 자기의 책임으로 삼는 것으로, 맹자(孟子) 만장 하(萬章下)에, “백이(伯夷)는 성인 가운데 청(淸)한 자이고, 이윤은 성인 가운데 자임한 자이며, 유하혜(柳下惠)는 성인 가운데 화(和)한 자이고, 공자는 성인 가운데 시중(時中)인 자이다.” 하였다. 자자【孶孶】부지런히 힘써 일하는 모양 자자【姊姊】유모, 생모, 적모, 손윗누이를 이름 자자【子子】자식은 자식된 도리를 다해야 함 자자【咨咨】탄식하는 모양 자자어비자【刺刺語婢子】계집종에게 당부한다는 것은 곧 집을 떠나는 사람이 집안일을 못 잊어서 계집종에게까지 여러 말을 당부하는 것을 이른 말로, 한유(韓愈)가 회골국(回鶻國)에 사신으로 가는 은유(殷侑)를 보내는 서(序)에 “지금 사람들은 수백 리 밖에만 나가도 정녕스럽게 계집종을 돌아보고 끝없이 많은 말을 당부하는데, 지금 그대는 만리 타국에 사신을 가면서도 말과 표정에 아무런 기미도 나타내지 않으니, 어찌 대장부의 경중(輕重)을 참으로 아는 것이 아니겠는가.” 한 데서 온 말이다. 《韓昌黎集 卷二十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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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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