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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장위례【杖尉禮】매 때린 수고에 대해 위로하는 예. 공형(公兄) 즉 호장(戶長), 이방(吏房) 등이 수령에게 장(杖)을 맞으면 그 본청(本廳)에서 수령에게 대향(大饗)을 올렸는데 이를 장위례라 하였다.

장위위【張衛尉】한 고조 때 태중대부(太中大夫)로, 조우(趙禹)와 함께 율령을 제정했던 장탕(張湯)을 가리킨 듯하다. 위위(衛尉)는 진(秦) 나라 때 궁중의 수비를 담당하는 벼슬 이름인데, 한 나라 때 중대부령(中大夫令)으로 바꿨다가 도로 환원하였다. 장탕은 나중에 정위(廷衛)와 어사대부(御史大夫)가 되어 옥사를 엄하게 다스리고 국가에서 염철(鹽鐵)을 전매하도록 건의하여 장사꾼의 이익 독점을 제한하는 등, 법을 올바르게 집행하였으나 결국 주매신(朱買臣) 등에게 몰려 자살하고 말았다.

장유【長孺】장유는 한(漢) 나라 때의 직신 급암(汲黯)의 자임. 한 무제(漢武帝) 때의 하내(河內)에 화재가 나서 천여 가호가 불탔으므로, 급암에게 그 곳을 시찰하도록 하였는데, 급암이 그 곳을 다녀와서 보고하기를 “이번 길에 신(臣)이 하남(河南)을 지나다 보니, 빈민(貧民)들이 수재ㆍ한재로 인하여 만여 가호가 혹은 부자(父子) 간에 서로 잡아먹는 지경에까지 이르렀으므로, 신이 편의에 따라 부절(符節)을 가지고 하남의 관곡(官穀)을 풀어서 빈민들을 진구했으니, 조칙을 꾸민 죄를 받겠습니다.” 하니, 무제가 그를 어질게 여겨 용서했던 고사에서 온 말이다. 《史記 卷一百二十》

장유【長孺】한(漢)의 급암(汲黯). 장유는 그의 자(字)임. 성품이 우직 호협하고 기절(氣節)을 숭상하여 황제도 그를 대하기 꺼려할 정도로 바른말을 잘했기 때문에 한 자리에 오래 있지 못하였다. 무제(武帝)는 그를 일러 사직지신(社稷之臣)이라고 하였음.《漢書 卷五》

장유강엄만천해【長孺剛嚴曼倩諧】장유는 한 무제(漢武帝) 때의 직신(直臣) 급암(汲黯)의 자인데, 그는 특히 성품이 강직하고 엄정하여 직간을 잘하기로 명성이 높았고, 만천(曼倩)은 역시 한 무제의 신하인 동방삭(東方朔)의 자인데, 그는 특히 해학과 풍자를 잘하기로 이름이 높았다. 《史記 卷一百八, 一百二十六》

장유박회양【長孺薄淮陽】장유는 한(漢) 나라 때의 직신(直臣) 급암(汲黯)의 자인데, 임금이 급암에게 회양태수(淮陽太守)를 임명하자, 급암이 회양에 가기를 싫어하여 내직(內職)을 요청하므로, 임금이 이르기를 “경은 회양을 박하게 여기는가?”고 했던 데서 온 말이다. 《漢書 卷五十》

장유유서【長幼有序】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지켜야 할 순서가 있다

장유입한광대양【長孺入漢光大梁】장유(長孺)는 한(漢) 나라 때 양 효왕(梁孝王)의 중대부(中大夫)였던 한안국(韓安國)의 자(字)이다. 한 나라 경제(景帝)가 동모제(同母弟)인 양 효왕을 미워하자, 한안국이 사신으로 들어가서 경제의 마음을 풀어 주고 우애의 정을 돈독하게 했던 고사가 있다. 《史記 卷108》

장유타여【長孺墮輿】장유(長孺)는 한(漢) 나라 한안국(韓安國)의 자(字)이다. 그가 승상의 일을 행하다가 수레에서 떨어져 절뚝거렸다는 기사가 사기(史記) 권108에 기록되어 있다.

장유후【章留後】장은 장구(章仇)인 복성(複姓)의 약칭이요, 유후는 절도사(節度使)의 별칭이니, 이는 장구겸경(章仇兼瓊)을 지칭한 것이다. 그는 영천(潁川) 사람으로 검남 절도사(劍南節度使)를 지냈다.

장육【丈六】일장 육척(一丈六尺)이 되는 불상을 말한다.

장윤【張允】오대(五代) 후한(後漢)의 진주(鎭州) 사람. 젊어서는 장문례(張文禮)의 참군(參軍)이 되었고 뒤에 당에 투항, 수부원외랑(水部員外郞)을 지냄. 《舊五代史 張允傳》

장읍평원군【長揖平原君】전국 시대제(齊) 나라의 고사. 노중련(魯仲連)이 조(趙) 나라에 가 노닐 적에 조 나라 평원군(平原君)이 그에게 높은 관작을 봉해주려고 하였으나 끝내 사양하고 받지 않았던 사실을 가리킨다. 《戰國策 趙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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