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종랑【縱浪】방랑(放浪)과 같음. 도잠(陶潛)의 신석시(神釋詩)에, “縱浪大化中 不喜亦不懼”라고 보임.

종래분욕폐양지【從來忿欲蔽良知】원래 위징(魏徵)은 태자 건성(建成)을 섬겨 태종을 제거하려 하다가 도리어 태종의 세력에게 패하여 건성은 살해되고 위징은 잡혔었는데, 태종이 그의 어짊을 알고 신하로 삼았다. 그러나 위징에 대한 구원(舊冤)이 남아 있다가 지혜가 가려져 만년에 위징을 의심하게 됐다는 뜻이다.

종려【種蠡】춘추 시대 월(越)의 대부 문종(文種)과 범려(范蠡). 월 나라 왕 구천(句踐)을 도와 오(吳)를 정복하는 데 큰 공을 세운 자들임.

종령초격문【鍾靈草檄文】일단 은둔생활을 끝내고 산을 나간 사람은 그 산의 신령이 다시는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뜻. 옛날 주언륜(周彦倫)이 북산(北山)에 숨어 있다가 천자의 부름을 받고 산을 나가 해염 현령(海鹽縣令)이 되었는데, 뒤에 그 산을 또 찾으려하자 공치규(孔稚珪)가 북산 신령의 뜻을 빌려 주언륜이 다시 들어오지 못하도록 각 역로에다 공문을 발송했다는 뜻의 북산이문(北山移文)을 쓰면서 그리 말하였음. 《文選 孔稚珪 北山移文》

종뢰【宗雷】남조 송(南朝宋) 때에 조정의 부름에 응하지 않고 각각 형산(衡山)과 여산(廬山)에 은거하였던 은사 종병(宗炳)과 뇌차종(雷次宗)을 합칭한 말이다.

종률【鍾律】황종(黃鍾)의 율(律)을 말함. 명(明) 나라 사람 예복(倪復)의 종률통고(鍾律通考)가 있음.

종리춘【鍾離春】제 선왕(齊宣王)의 부인인 무염읍의 여자. 그는 둘도 없는 추녀(醜女)였다고 한다. 《列女傳 鍾離春傳》

종맹【宗盟】천자와 제후(諸侯)와의 회맹(會盟).

종명정식【鐘鳴鼎食】종을 울려 가족을 모으고 솥을 늘어놓고 음식을 해먹는 집. 즉 부하고 귀한 사람들의 생활을 말한 것.

종백【宗伯】예조 판서(禮曹判書)의 별칭이다.

종변객관어【縱辯客觀魚】장자(莊子)가 혜자(惠子)와 다리 위에 놀면서 “한가롭게 노는 고기, 이것은 고기의 즐거움이다.” 하니, 혜자가 “그대가 고기가 아닌데, 어떻게 고기의 즐거움을 안단 말인가.” 하자, 장자가 “그대가 내가 아닌데 어떻게 내가 고기의 즐거움을 아는지 모르는지 안단 말인가.” 하였다.

종병【宗炳】남조 송(南朝宋)의 은자(隱者)로 서(書), 화(畫), 금(琴)의 명인이었으며 노장학(老莊學)에 깊은 조예가 있었다. 연사(蓮社)의 고현(高賢) 중의 한 사람으로 산수(山水)를 좋아하여 고승(高僧) 혜원(慧遠)과 노닐면서 조정의 부름에도 응하지 않았는데, 만년에는 형산(衡山)에다 초막을 짓고 살다가 병이 들어 강릉(江陵)으로 돌아온 뒤, 그동안 다녔던 명승지를 그림으로 그려 방 안에 가득 걸어 놓고 감상했던 고사가 있다. 《宋書 卷93 宗炳傳》

종병사【宗炳社】남조(南朝) 송(宋) 나라 종병이 벼슬살이를 하지 않고 은거하여 산수를 찾아 유람하기를 좋아했는데, 일찍이 여산(盧山)의 동림사(東林寺)에서 뇌차종(雷次宗)ㆍ혜원(慧遠)ㆍ혜영(慧永)ㆍ유유민(劉遺民) 등 18인과 백련사(白蓮社)를 결성하여 함께 염불하였다. 곧 은거하는 사람들끼리 함께 풍월을 즐기는 청아한 모임을 뜻한다.

종부【鍾阜】강소성(江蘇省) 남경시(南京市)에 있는 금릉산(金陵山). 일명 종산(鍾山)이라고도 한다.

종부【鍾阜】전설 속의 산으로 북쪽의 추운 지방에 있으며 종산(鍾山)이라고 한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