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중행【重行】자꾸 가다.

중향성【衆香城】유마힐경(維摩詰經) 하(下) 향적불품(香積佛品) 권10의 “이름이 중향이란 나라가 있는데 불호(佛號)는 향적(香積)이라 한다.”에서 나온 것으로 흔히 온갖 꽃이 활짝 피어 있는 곳을 비유하는데, 여기서는 그 뜻이 자세치 않다.

중현【重玄】도(道)의 차원을 말한다. 도덕경(道德經) 1장에 “도는 현묘한 중에서도 더욱 현묘하여 만물이 모두 여기에서 나온다.[玄之又玄 衆妙之門]”라고 하였다. 이것을 중현(重玄)이라 한다. 현묘(玄妙)한 이치란 말이다.

중형【仲兄】자기의 둘째 형. 중씨(仲氏 남의 둘째 형)

중화【重華】순(舜) 임금의 이름인데, 전하여 성왕(聖王)의 뜻으로 쓴다.

중화【中和】중은 희로애락이 발동하지 않은 것이고, 화는 그것이 발동하여 모두 절조에 맞는 것임. 《中庸 首章》

중화【中和】중화는 성정(性情)의 덕(德)으로, 마음이 정(靜)했을 때 존양(存養) 공부를 잘하는 것을 중(中), 마음이 동(動)했을 때 성찰(省察) 공부를 잘하는 것을 화(和)라 한다. 중용(中庸)에 “중화를 극진히 하면 천지가 제자리에 있고 만물이 생육된다.[致中和 天地位焉 萬物育焉]" 하였는데, 이에 대하여 주자(朱子)는 “내 마음이 바르면 천지의 마음도 발라지고 내 기(氣)가 순하면 천지의 기도 순해진다.” 하였다.

중화【中和】중화는 성정(性情)의 덕(德)으로, 정(靜) 공부를 잘하여 마음을 미발(未發) 상태로 유지해서 성(性)의 덕을 함양(涵養)하는 것을 중(中), 마음이 발하여 절도에 맞는 것을 화(和)라고 하며, 위육(位育)은 ‘천지위언 만물육언(天地位焉 萬物育焉)’의 준말로 ‘천지가 제자리에 위치하게 되고 만물이 화육된다.’는 뜻인데 이것은 곧 중화를 어김없이 잘 해나간 데서 오는 공효이다.

중화【中和】천지 만물이 각자 제 살 곳을 얻어 서로 화합하는 경지를 말한다.

중화계방훈【重華繼放勳】중화는 순(舜) 임금의 이름이고, 방훈(放勳)은 요(堯) 임금을 일컫는 말. 순 임금이 요 임금을 이어 천자가 되어서, 사방의 문을 활짝 열어 어진이들을 항상 들어오게 하고, 사방으로 눈을 밝혀 견식을 넓혔다는 고사이다. 《書經 舜典》

중화대지【重華大智】맹자(孟子)는, “순(舜)은 큰 지혜[大智]이다.” 하였다. 서경(書經)

중화송【中和頌】중화는 정치가 화평하게 됨을 뜻한 것이고, 왕포(王褒)가 일찍이 중화송을 지었다.

중화악【中和樂】당(唐) 나라 때 소의군 절도사(昭義軍節度使) 왕건휴(王虔休)가 지은 악곡(樂曲)이다.

중화오현【重華五絃】중화는 순 임금의 이름이고 오현금은 다섯 줄짜리 거문고이다. 순 임금이 오현금을 타며 남풍의 시를 노래하니 천하가 다스려졌다고 한다. 《史略 卷 1 帝舜有虞氏》

중화요제여【重華堯帝如】순(舜) 임금의 훌륭한 덕이 요와 같았으므로 요의 선위(禪位)를 받아 천자가 되었음을 말한 것이다. 서경(書經) 순전(舜傳)에 “옛 제순(帝舜)을 상고해 보니 중화(重華)가 요 임금에 합하시니, 깊고 지혜로우며 문채롭고 밝으시며 온순하고 공손하며 미덥고 독실하여 그윽한 덕이 위에 있는 요 임금에게 들리자, 이에 천자의 지위를 명하셨다.[曰若稽古帝舜 曰重華協于帝 濬哲文明 溫恭允塞 玄德升聞 乃命以位]" 한 말을 인용한 것이다.

중화절【中和節】중화절은 본디 1월 그믐날이었는데 당 덕종(唐德宗)때 재상 이필(李泌)의 건의에 따라 2월 초하루로 정해졌으며, 이날 민간에서는 푸른 주머니에 오곡백과의 종자를 담아 서로 주고받았고 농촌에서는 의춘주(宜春酒)를 빚어 구망신(句芒神)에 제사를 지내 풍년을 기원하였으며 백관은 천자에게 농서(農書)를 바쳤다고 한다.

중화척【中和尺】중화척은 본디 중국 조정에서 중화절인 음력 2월 초하룻날 천자가 대신과 외척들에게 내려주었던 잣대이다.

중훼【仲虺】상서(商書)에 중훼지고(仲虺之誥)란 편(篇)이 있다.

중흥사【中興寺】서울 삼각산 노적봉 남쪽에 있던 절인데, 본디 중흥사(重興寺)라 표기한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