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진건【震愆】두려움과 허물 진경【秦瓊】수(隋) 나라 말기에 당 고조(唐高祖)에 귀부(歸附)한 뒤 진왕(秦王 太宗)을 도와 왕세충(王世充) 등을 토벌한 공로로 익국공(翼國公)에 봉해졌다. 《舊唐書 卷68》 진경【晉卿】원(元) 나라 때의 문신인 황진(黃溍)의 호. 진경【秦京】진 나라 서울 장안(長安). 진경【眞經】진경은 노자(老子)ㆍ장자(莊子)ㆍ열자(列子) 등 도교(道敎)의 책을 가리킨다. 진경외일【晉卿畏日】진경은 춘추 시대 진(晋) 나라의 정경(正卿)이었던 조순(趙盾)을 가리키는데, 좌전(左傳) 문공(文公) 7년에 “조최(趙衰)는 겨울날의 태양이요, 조순은 여름날의 태양이다.” 한 주에 “겨울의 태양은 사랑스럽고, 여름의 태양은 두렵다.[冬日可愛 夏日可畏]” 한 데서 온 말이다. 진계경【陳季卿】어느 시대 사람인지는 자세하지 않으나, 이문실록(異聞實錄)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고사가 있다. 강남(江南) 지방에 살았던 진계경이 일찍이 진사(進士)에 응시했으나 낙제하고는 10년 동안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가 어느 날 청룡사(靑龍寺)에서 종남산옹(終南山翁)을 만났다. 그런데 마침 동각(東閣)의 벽(壁)에 환영도(寰瀛圖)가 있는 것을 보고 진계경이 자기 고향 강남 길을 찾으면서 길게 탄식하며, “어떻게 하면 배를 타고 집에 돌아갈 수 있을꼬.” 하자, 종남산옹이 웃으면서 말하기를, “집에 가기는 어렵지 않다.” 하고, 즉시 댓잎[竹葉]으로 배를 만들어 환영도 위에 올려놓았다. 그래서 진계경이 이를 찬찬히 들여다보고 있노라니, 점차 위수(渭水)에 물결이 일고 그 죽엽선(竹葉船)이 점점 커지므로, 이에 그 배를 타고 10여 일 만에 자기 집에 당도하였다. 그랬다가 하룻밤에는 다시 그 배를 타고 옛 길을 따라 가서 다시 청룡사에 들르니, 종남산옹이 아직껏 그대로 앉아 있으므로, 진계경이 종남산옹에게 이것이 꿈이 아니냐고 묻자, 종남산옹이 말하기를, “60일 뒤에 절로 알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후 과연 진계경의 처자(妻子)가 강남에서 달려와 진계경이 세상을 싫어한다고 말하고, 또 “아무 날 밤에 집에 돌아와서 서재(西齋)에 시(詩)를 써 놓았다.”고 하므로, 진계경이 그제서야 비로소 꿈이 아닌 줄을 알았다고 한다. 진계유【陳繼儒】명(明) 나라 사람. 호는 미공(眉公)은. 어려서부터 영오하고 문장에 능하여 그 명성이 동기창(董其昌)과 막상막하였고, 왕세정(王世貞)으로부터도 매우 인정을 받았다. 후에는 오직 저술에만 몰두하여 경사제자(經史諸子)는 물론, 술기(術伎)ㆍ패관(稗官)과 노ㆍ불(老佛)의 설에 이르기까지 그 모두를 비교 핵실하였으며, 심지어 쇄언(瑣言) 벽사(僻事)에 이르러서도 그를 모두 추려 기록으로 남겨 이른바 진미공정정비급(陳眉公訂正祕笈)이라는 총서(叢書)를 내놓기에 이르렀음. 《明史 卷二百九十八》 진공【晉公】당 헌종(唐憲宗) 때 현상(賢相) 배도(裵度)의 봉호(封號). 진공【眞空】불교 용어로서 일체의 실상(實相)은 다 공허(空虛)하다는 데서 온 말이다. 진공【眞空】불교의 용어로, 일체의 색상(色相)과 의식을 초월한 진실된 경지를 가리킨다. 진공자【晉公子】진 공자는 춘추 시대 오패(五霸)의 하나인 문공(文公)을 가리킨다. 진공차락장송고【陳公差樂張竦苦】진공은 한(漢)나라 때 진준(陳遵)을 말하고, 장송(張竦)은 곧 진준의 친구이다. 이들은 친구 사이였지만, 진준은 무척 호방한 성격으로 술을 매우 좋아하였고, 장송은 매우 법도 있는 선비였으므로, 진준이 장송에게 “자네는 몸을 괴롭게 해가며 조신을 하지만, 나는 예법에 구애하지 않고 마음대로 술 마시고 놀며 즐기니, 내가 낫지 않는가.”고 조롱한 데서 온 말이다. 《漢書 卷九十二 陳遵傳》 진과자미【秦瓜自美】진과는 진 나라 소평(邵平)이 장안(長安) 동쪽에 심었던 오이를 말한 것이다. 진관【眞官】선인(仙人)으로서 관직을 가진 자로, 도사(道士)를 뜻하는 말이다. 진관【陳瓘】송(宋) 나라 사람. 그는 간관(諫官)으로 있으면서 당시 소인배였던 채경(蔡京)을 써서는 안 된다고 극력 주장했다가 뒤에 채경의 미움을 사 자주 귀양살이를 하였음. 《宋史 卷345》 진관【秦關】진(秦) 나라 때 설치한 관소(關所)를 말한다. 진관【秦觀】진관은 송(宋) 나라 사람. 자는 소유(少游) 또는 태허(太虛). 소식(蘇軾)의 추천으로 태학박사(太學博士)가 되었음. 문사(文詞)에 능하여 소식이 굴송지재(屈宋之才)가 있다고 칭찬했음. 진광【眞光】도가(道家)의 문자로 타고난 본성과 지혜를 말한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
|
|
|
|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
|
|
|
||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