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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아라길【阿剌吉】몽고어(蒙古語)로 소주(燒酒)를 이른 말이다.

아란야【阿蘭若】아란야는 범어(梵語)로 사원(寺院)을 뜻한다.

아랑【兒郞】아랑은 청년 남자를 일컫는 말

아련【阿連】사영운(謝靈運)의 종제(從弟)인 사혜련(謝惠連)을 말함. 아(阿)는 친근한 뜻을 나타내는 것. 남사(南史) 사영운전(謝靈運傳)에, “惠連幼有奇才 不爲父方明所知 靈運謂方明曰 阿連才悟如此 而尊作常兒遇之……”라고 보임.

아롱【鵝籠】속제해기(續齊諧記)에 의하면, 허언(許彦)이란 사람이 아롱(거위를 담은 새장)을 지고 길을 가다가 한 서생(書生)을 만났는바, 그 서생이 발이 아프다면서 그 아롱 속으로 들어가 있기를 요구하자, 허언이 이를 허락하니 서생이 아롱으로 들어가 두 거위와 함께 앉았었는데, 조금 뒤에 보니 서생이 술과 안주를 뱉어 내어 두 여자와 술을 마시고는 이내 취하여 누워 잠을 자고, 깨어나서는 다시 그 여자를 삼켜 버리고 떠났다는 고사가 있다.

아롱몽【鵝籠夢】아롱서생(鵝籠書生)의 고사에서 온 말.

아롱서생【鵝籠書生】거위장 안의 서생. 허언(許彦)이 어느 한 서생(書生)을 만났는데, 그 서생이 다리가 아프다면서 허언의 거위장 속으로 좀 들어가자고 청하여 그리 하라고 하였다. 그 서생이 거위장 속으로 들어가 두 마리의 거위와 함께 앉아있는데 짊어져도 그리 무거움을 못 느끼고 오다가 나무 아래서 쉬고 있었다. 이때 서생은 각종 그릇과 술과 안주를 입에서 토해내어 어느 여인과 함께 마시다가 서생이 취해 눕자 그 여인은 또 어느 남정네 하나를 토해내고 그 여인도 자리에 눕는 것이었다. 그러자 그 남정네는 또 어느 여인 하나를 토해내어 함께 술을 마셨는데, 얼마 후 서생이 잠에서 깨더니 그 토했던 것들을 모두 다 삼켜버리고 끝에 남은 한 여인까지 삼키고는 구리쟁반 하나만을 허언에게 주고 갔다는 것이다. 《續齊諧記》

아림【娥林】거창(居昌)의 고호임.

아마【阿麽】수 양제의 소자(小字)이다.

아만【阿瞞】삼국 시대 조조(曹操)의 소자(小字)이다.

아매【阿每】일본국(日本國)을 가리킴. 옛날 그 국왕(國王)의 성이 아매씨였으므로 이른 말이다. 《唐書 日本傳》

아매【阿買】한유 조카의 소명(小名)이다. 한유의 ‘취증장비서시(醉贈張祕書詩)’에 “아매는 문자는 몰라도 제법 팔분(八分)은 쓸 줄 안다.[阿買不識字 頗知書八分]”하였다.

아명【阿明】동해(東海)의 귀신 이름이다. 《事物異名錄 神鬼 海神》

아모【砑帽】아광모(砑光帽)라고도 부르며, 무자(舞者)들이 쓰던 것으로 검은 윤기가 많이 나는 모자의 일종.

아모【阿母】어느 포구(浦口)의 이름인 듯하나 자세하지 않다.

아문【牙門】아문은 아기(牙旗)를 꽂은 진영의 문으로 관가를 뜻한다.

아미【蛾眉】누에 나방의 눈썹, 즉 미인을 뜻하는 말인데, 여기서는 관기(官妓)를 가리킨다.

아미가필【蛾眉呵筆】당 나라 이태백(李太白)이 궁중에서 글을 쓰는데, 날씨가 매우 추워서 붓이 얼어 쓸 수가 없었다. 궁녀 열 사람이 이태백을 좌우에서 모시고 입으로 붓을 불어서 녹여 주었다.

아미도【峨嵋圖】송(宋)의 소식(蘇軾)이 호주(湖州)에서 귀양살이 할 때 그곳 하남성 겹현(郟縣)에 있는 아미산(峨眉山)이 자기 고향 촉(蜀)에 있는 아미산과 모양이 닮았다 하여, 작은 아미산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그 아미산을 그리면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랬다고 함. 그 산 위에 삼소사(三蘇祠)가 있음.

아미반【蛾眉班】조반(朝班)에 끼는 것을 뜻한다. 당(唐) 나라 때 동서(東西)로 마주하여 서 있는 양성(兩省)의 공봉관(供奉官)을 달리 일렀던 말이다. 몽계필담(夢溪筆談) 고사(故事)에 “당 나라 제도에 양성(兩省)의 관리들이 동서로 마주서는 것을 아미반이라 한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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