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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건【淵騫】연(淵)은 안연(顔淵)이요, 건(騫)은 민자건(閔子騫)이니, 모두 공자의 제자로서 덕행(德行)이 있는 분들이다. 연견【鳶肩】솔개가 앉아 있으면 양쪽 날개의 어깨 부분이 위로 뾰족하게 튀어나오므로, 몸이 몹시 야위었음을 비유한 말이다. 연결인【捐玦人】패옥 버린 사람이란 곧 초(楚) 나라 굴원(屈原)을 가리킴. 초사(楚辭) 구가(九歌)에 “내 패옥을 강 가운데 버리도다[捐余玦兮江中]”하였고, 심주(沈周)의 제화시(題畫詩)에는 “물풀의 꽃 손에 쥐고 실망하여 탄식하노니 짝지어 상군께 푸닥거리할 사람도 없네[手把蘋花却惆悵 無人作伴賽湘君]”하였다. 연계【蓮界】연화세계(蓮花世界). 불교에서 말하는 이상 세계로 화엄세계(華嚴世界) 또는 극락세계(極樂世界)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연곡【燕谷】한곡(寒谷). 유향별록(劉向 別錄)에 “연(燕) 나라에 한곡이 있는데 추연(鄒衍)이 율(律)을 불매 온기(溫氣)가 이르렀다.” 하였다. 연곡사온율【燕谷思溫律】연(燕) 나라에 서곡(黍谷)이란 곳이 있는데 추워서 오곡이 나지 않는다. 추자(騶子)가 음률을 불어넣으니 따뜻한 기운이 생겼다. 연공【燕公】당(唐) 나라 현종 때의 재상 장열(張說)의 봉호. 연공필【燕公筆】문장이 화려함을 비유한 말이다. 연공(燕公)은 당(唐)나라 장열(張說)의 봉호인데, 장열은 문장이 매우 뛰어나서 당시에 대수필(大手筆)이라 일컬어졌었다. 《唐書 卷一百二十五》 연광정【練光亭】평양(平壤) 덕암(德巖) 위에 있는 정자 이름이다. 연구【聯句】두 사람 이상이 모여 각자 돌아가며 한 구씩 읊어 하나의 시를 완성하는 시 작법(詩作法)의 하나이다. 연구【煉九】신선(神仙)의 단약(丹藥)을 제련하는데 아홉 번의 단계를 경과하여야 완성된다 한다. 연군【烟軍】은혈(銀穴)을 뚫는 사람. 지금의 광부(鑛夫). 연군서【練裙書】손님들의 귀여움을 받는다는 뜻. 남송(南宋)의 양흔(羊欣)은 불의(不疑)의 아들로, 그의 아버지가 오정령(烏程令)이 되었을 때에 흔의 나이는 겨우 12세였다. 그때에 왕헌지(王獻之)가 오흥 태수(吳興太守)가 되어 그를 몹시 사랑하였다. 한 번은 여름에 헌지가 현(縣)에 들어갔는데, 흔이 새 비단 바지를 입고 낮잠을 자고 있었으므로 헌지가 그의 비단 바지 두어 폭에 글씨를 써놓고 돌아온 고사에서 나온 말이다. 《南史 卷三十六》 연궁【蓮宮】사찰(寺刹)을 가리킨다. 청련궁(靑蓮宮) 혹은 청련우(靑蓮宇)라고도 한다. 연권【連蜷】말이 춤추는 모양. 빛나다. 연권류【連蜷留】초사장구(楚辭章句) 구가(九歌) 동황태일(東皇太一)의 “靈連蜷兮旣留”에 대한 주석에서 ‘連蜷’을 “신무가 신(神)을 맞아 인도하는 모양이다.”고 하였다. 연기홍재택【年饑鴻在澤】흉년이 들어서 백성들이 떠돌아다닌다는 뜻이다. 시경(詩經) 소아(小雅) 홍안(鴻鴈)에, “큰기러기 날아서는, 못 가운데 앉았도다.[鴻鴈于飛 集于中澤]”하였다. 연년【延年】목숨을 늘임. 수명을 연장시킴. 장수함 연니【燕泥】제비가 집짓기 위해 물고 온 찰흙. 연니융【燕泥融】제비가 물어다가 집을 지을 진흙이 추위에 얼었다가 풀렸다는 것으로, 땅이 녹은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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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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