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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연염【蓮焰】연염은 연꽃 모양으로 된 등불을 뜻한다.

연엽감서탁【蓮葉堪棲托】이백(李白)의 시에 “연잎 위에서 거북이가 노네.[龜遊蓮葉上]”라는 구절에서 인용한 것이다.

연엽태을선【蓮葉太乙船】송 나라 한구(韓駒)가 화가 이공린(李公麟)이 그린 태일고야도(太一姑射圖)를 보고 지은 시의 “태일진인 저 신선 연잎 배를 탔는데 건 벗어 머리 드러나 찬바람에 날리누나[太一眞人蓮葉舟 脫巾露髮寒颼颼]" 에서 나온 말이다. 태을은 태일(太一)과 통용하며 본디 별 이름이다. 《陵陽集 卷一 題王內翰家李伯詩畫太一姑射圖》

연옥【燕獄】전국 시대 제(齊) 나라 추연(鄒衍)이 연 혜왕(燕惠王)을 극진히 섬기다가 참소를 받고 옥에 갇힌 뒤 하늘을 우러러 통곡을 하자 5월 하늘에 서리가 내렸다는 고사에서 기인하여, 보통 억울한 옥살이를 연옥(燕獄)으로 표현한다. 《後漢書 卷57 劉瑜列傳》

연우기【煙雨磯】이슬비 내리는 낚시터라는 뜻으로, 즉 한적한 강촌(江村)의 풍경을 의미한다.

연운【燕雲】중국의 유주(幽州)와 운주(雲州) 지방. 곧 청(淸) 나라를 지칭한다. 오늘날의 하북(河北)과 산서(山西) 두 성(省)의 북부 지역이다.

연원역【連原驛】충주(忠州)북쪽 5리(里)거리에 있는 역참(驛站).

연월【煙月】흐릿한 달, 조용하고 태평한 모양이나 그런 세월

연유【演羑】문왕(文王)이 유리옥(羑里獄)에 갇혀 있으면서 역(易)의 팔괘(八卦)를 육십사괘(六十四卦)로 추연(推演)하였다고 함 《史記 周紀》

연의왕검부【蓮依王儉府】남제서(南齊書) 유고지전(庾杲之傳)에 “유고지(庾杲之)의 자(字)는 경행(景行)인데, 지방으로 발령받아 왕검의 위군 장사(衛軍長史)가 되자, 소면(蕭沔)이 검에게 편지하기를 ‘귀하의 막부(幕府)에 수석 관료를 뽑기가 참으로 어려운 일인데, 유경행은 푸른 물에 연꽃처럼 어찌 그리도 빛납니까?’했다.” 한 고사에서 온 말로 본디 막부에 등용된 것을 지칭함이다.

연익【燕翼】제비가 알을 품듯 품어 주었다는 말이다. 자손의 미래를 위해 계책을 잘 세우는 것을 말한다.

연익모【燕翼謀】조상이 자손을 위해 세운 계책이나 교훈. 시경(詩經) 대아(大雅) 문왕유성(文王有聲)에 “그 손자에 모훈을 끼쳐 일을 신중히 할 자손을 편안케 하였다.[詒厥孫謀 以燕翼子]" 하였음.

연인【涓人】궁중에서 소제 같은 일을 하는 환관.

연인【蜒人】만인(蠻人)의 일종이다. 후산총담(後山叢談)에 “널리 산골짜기에 사는 것을 요인(徭人)이라 하고, 물의 배 위에서 사는 것을 연인이라 하고, 섬 위에서 사는 것을 여인(黎人)이라 한다.” 하였다.

연임【淵臨】“공경[敬]하고 조심하기를 깊은 못에 임한 것같이 하고, 엷은 얼음을 밟는 것같이 하라.”는 구절이시경(詩經)에 있다.

연자【蜒子】연인(蜒人)과 같으며 만인(蠻人)의 일종이다.

연자【燕子】제비. 

연자기【燕子磯】강소성(江蘇省) 강녕현(江寧縣) 북쪽 관음산(觀音山) 위에 있는 바위인데, 그 모양이 나는 제비처럼 생겼으므로 이렇게 명명하였다. 지명으로도 불린다.

연자루【燕子樓】전라도 순천부에 있던 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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