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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영사【靈槎】한(漢) 나라 장건(張騫)이 서역(西域)에 사신(使臣)으로 가면서, 뗏목[槎]을 타고 갔다가 물을 따라 올라가서 은하수(銀河水)에 이르러, 직녀성(織女星)을 만나고 왔다는 전설(傳說)이 있으므로, 신령스러운 뗏목이라 하였다.

영사【穎士】당 나라 소정(蕭晶)의 손자, 자는 무정(茂挺). 노이(盧異) 등이 그를 사사했으며, 호를 소부자(蕭夫子)라 했음.

영사【詠史】역사적인 사실을 주제로 하여 시가(詩歌)를 지음을 말한다. 진(晉) 나라 사상(謝尙)이 가을 달밤에 원굉(袁宏)과 뱃놀이를 하면서 영사시(詠史詩)를 읊었다는 고사이다. 《晉書 袁宏傳》

영사금【穎師琴】한퇴지의 시 가운데 영사(穎師)의 탄금(彈琴)을 듣는다는 것이 있음.

영사시【詠史詩】역사에서 소재를 취하여 지은 시를 말한다.

영사천우두【靈槎穿牛斗】한 무제(漢武帝) 때 장건(張騫)이 서쪽 외국에 사신으로 나갈 때 하수(河水)의 발원지를 찾아보라는 무제의 명에 따라 뗏목을 타고 천하(天河)에까지 올라갔다 왔다는 전설을 인용한 말이다. 두우는 견우성과 북두성이다.

영산【靈山】산해경(山海經)에 “천문(天門)의 해와 달 들어가는 곳에 영산(靈山)이 있는데 거기에 무힐(巫肹)ㆍ무팽(巫彭)ㆍ무진(巫眞)ㆍ무례(巫禮)ㆍ무저(巫抵)ㆍ무사(巫謝)ㆍ무라(巫羅) 등 일곱 무당들이 살고 있다.” 하였다.

영산【靈山】인도(印度)의 영취산. 석가모니가 거기서 법회(法會)를 열었다.

영산친수촉【靈山親受囑】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을 가리킨 것인데, 석가모니(釋迦牟尼)가 영취산(靈鷲山)에서 그 경을 설(說)하여, 모든 나한(羅漢)들에게 장래에 성불(成佛)하기를 부촉(咐囑)하였다.

영산회【靈山會】석존(釋尊)이 영추산에 있으면서 설법하던 때의 모임을 말한다. 주로 법화경(法華經)을 설하던 모임이다.

영색【鈴索】태수(太守)의 응접실에 설치한 방울을 단 노끈을 말함. 태수를 방문하는 사람이 이 노끈을 잡아당긴다고 한다.

영서【靈犀】영묘(靈妙)한 서각(犀角)을 말한다. 서각은 한 가운데에 구멍이 뚫려 있어 양방(意思)이 서로 관통되었으므로, 전하여 두 사람의 의사(意思)가 서로 투합됨을 비유한 말이다.

영서【靈胥】오자서(伍子胥)의 이칭(異稱)으로, 파도(波濤)를 자서도(子胥濤)라 하니 곧 강해(江海)의 신(神)을 가리킨다. 전국 시대 오왕(吳王)이 오자서(伍子胥)를 죽여 강물에 던졌는데, 뒤에 오자서의 영혼이 수신으로 되었다 한다.

영서도【靈胥濤】문선(文選) 좌사(左思) 오도부(吳都賦)에 “영서는 오자서(伍子胥)의 귀신을 말한다. 그는 춘추 시대 초 나라 사람으로 오 나라에 와서 초 나라와 월 나라를 쳐 공이 있었으나 참소를 만나 물에 빠져 죽게 되었다. 그 후 강해(江海) 사이에 사는 사람들이 그 귀신을 두려워하여 물을 건너려면 모두 그 사당(祠堂)에 제사를 지냈다.” 하였다.

영서상방심【詠絮想芳心】진(晉)나라의 사안(謝安)이 여러 아들과 딸뜰에게, “저 눈 오는 것이 무엇과 같다고 비유하겠는가.” 하고 물으니, 어린 딸 도온(道薀)이 버들개지가 바람에 날리는 것[柳絮因風飛]과 같다고 하는 것이 좋겠다 하여서 유명하였다.

영서연설【영書燕說】이치에 부합하지 않는 것을 억지로 끌어다 붙여 도리에 맞는 것처럼 한다는 뜻의 고사성어.

영서점【靈犀點】마음이 서로 통함을 뜻한다. 물소의 두 뿔 속에 실 같은 흰 무늬가 있어서 두 뿔 사이가 서로 감응하여 통한다는 전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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