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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의마【倚麻】쑥대가 삼 속에서 자라면 자연히 곧아진다는 뜻이다. 순자(荀子) 권학(勸學)에 “쑥대가 삼 속에서 자라면 자연히 곧아지고, 흰 모래가 진흙 속에 있으면 똑같이 검어진다.”고 하였다.

의마【意馬】의마는 즉 뜻이 안정되지 못하여 마치 달리는 말과 같다는 말이다. 《參同契》주(註)에 “의마(意馬)가 사방으로 달린다.” 하였다.

의마심원【意馬心猿】뜻은 말처럼 날뛰어 다루기 어렵고 마음은 원숭이처럼 이 흉내 저 흉내 다 내어 걷잡을 수 없다. 사람의 번뇌와 욕심은 동요하기 쉽고 억누르기 어려움을 비유한 말이다.

의마작【倚馬作】궁중에서 말[馬]에 기대어 승전(勝戰)을 발표하는 노포(露布)라는 글을 빨리 기초하는 민첩한 재주란 말이다.

의마재【倚馬才】한(漢) 나라 선무제(宣武帝)가 북정(北征)할 때, 의마(倚馬)로 하여금 노포문(露布文)을 짓게 하니, 단숨에 7장(張)의 노포문을 지었다.

의몽【蟻夢】남가일몽(南柯一夢)의 이야기.

의무산【毉巫山】요녕성(遼寧省) 북진현(北鎭縣) 서쪽에 있는 음산산맥(陰山山脈)의 지산(支山)으로, 순(舜) 임금이 이곳의 12산(山)을 봉해서 유주(幽州)의 진(鎭)으로 삼았었다. 《讀史方輿紀要 山東 遼東都指揮使司 廣寧左衛》

의문【倚門】어머니가 문에 기대어 자식의 돌아오는 것을 기다리던 데서 온 말이다.

의문려【倚門閭】집에 계신 어머니가 아들의 돌아옴을 기다리는 마음. 전국(戰國) 시대 제(齊) 나라 대부 왕손가(王孫賈)의 어머니가 아들에게 “네가 아침에 나가 늦게 돌아오면 나는 문에 기대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늦게 나가 돌아오지 않으면 마을 어귀에 나가 기다린다.” 한 말에서 온 것이다. 《戰國策 齊策》

의문망【倚門望】전국 시대 제(齊) 나라 왕손가(王孫賈)가 나이 열다섯 살에 민왕(閔王)을 섬겼는데, 그 모친이 “네가 아침에 나가서 저녁에 돌아올 때면 내가 집 문에 기대어 너를 기다렸고[倚門而望] 네가 저녁에 나가서 돌아오지 않을 때면 내가 마을 문에 기대어 너를 기다렸다.[倚閭而望]”고 말한 고사가 있다. 《戰國策 齊策6》

의문지망【倚門之望】멀리 가 있는 아들을 매일 문에 기대어 기다리는 어머니의 정을 일컫는 말이다. 줄여서 의문(倚門)이라고도 한다.

의미심장【意味深長】복잡하고 깊은 의미를 지녔다는 뜻으로 사람의 행동이나 언어와 문장 등이 여러 가지 해설방법으로 나타나는 것.

의발【衣鉢】의는 가사(袈裟), 발은 발우(鉢盂)로 선종(禪宗)에서 법통(法統)을 전수(傳授)할 때 신표(信表)로 사용하는 것이다. 달마(達摩)가 인도에서 중국으로 오면서 석가모니가 입던 가사(袈裟)와 밥 먹던 바리때[鉢]를 가지고 와서 법통(法統)을 전하는 제자에게 그것을 전하여 육조(六祖)에까지 전하였다 한다. 《傳燈錄一》

의복【倚伏】화(禍)와 복(福)이 무상하게 변전(變轉)하는 것을 말한다. 노자(老子) 58장(章)에 “화 속에 복이 의탁해 있고 복 속에 화가 숨어 있나니 누구라서 그 끝이 어딘 줄 알랴.[禍兮福之所倚 福兮禍之所伏 孰知其極]”라는 말이 있다.

의복관이좌【衣服冠而坐】예기(禮記) 옥조(玉藻)에 “거센 바람과 맹렬한 천둥과 심한 비가 있을 적에는 밤중이라도 반드시 일어나 옷을 입고 관(冠)을 쓰고 앉아 있어야 한다.”고 한 데서 온 말이다.

의복무궁사【倚伏無窮事】노자(老子) 58장에 “화는 복 속에 기대어 있고, 복은 화 속에 엎드려 있으니, 누구라서 그 끝을 알 수가 있겠는가.[禍兮福之所倚 福兮禍之所伏 孰知其極]”라는 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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