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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일곡삼십복 기용내재무【一轂三十輻 其用乃在無】무(無)는 공허(空虛)를 말한 것. 즉 한 바퀴통에 서른 개의 바퀴살이 모여 수레바퀴 하나를 형성하였지만 바퀴통 중심부에 빈 구멍이 있어 거기에다 굴대를 끼어야만 비로소 바퀴 구실을 할 수 있다는 말. 《道德經》

일관【一貫】하나의 도리로 표준을 세워 사물의 중(中)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공자(孔子)가 증자(曾子)와 자공(子貢)에게 말하기를, “우리 도[吾道]는 하나로써 꿰느니라.[一以貫之]”하였다.

일관봉【日觀峯】일관봉은 태산 동남쪽 꼭대기의 이름. 아침에 돋는 해를 구경하는 봉우리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일관소초【一官小草】진(晉) 나라 사안(謝安)이 동산(東山)에 은거하고 있다가 벼슬자리에 나온 뒤 “산속에 있을 때에는 원지(遠志)라고 하다가 세상 밖으로 나오면 소초(小草)라고 한다.”는 약초(藥草)의 설명을 듣고는 부끄러워하였다는 고사에서 기인하여, 일관소초는 보잘 것 없는 미관말직을 형용하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世說新語 排調》

일관어【一貫語】공자가 증자에게, “우리 도(道)는 하나로 꿰느니라.[吾道一以貫之]”하였다.

일관일집【一官一集】관직을 옮겨 다닐 때마다 시문집 한 권씩을 내놓았다는 남조 양(南朝梁) 왕균(王筠)의 고사가 있다. 《南史 王筠傳》

일광사【日光寺】일본 강호(江戶) 근처의 일광산(日光山)에 있는 절로 덕천 가강(德川家康)의 신령을 모신 곳이다. 《海槎錄 丙子年十二月二十二日》

일광천하【一匡天下】논어(論語) 헌문(憲問)에 “관중이 환공(桓公)을 도와 제후의 패자(霸者)가 되게 하여 한 번 천하를 바로잡았다.[一匡天下] 그래서 지금까지도 그 은혜를 받고 있는데, 만약 관중이 없었다면 우리들은 모두 오랑캐가 되었을 것이다.”는 공자의 말이 실려 있다.

일구【一漚】이 세계의 현상을 덧없이 일어났다 사라지는 것으로 보는 불가(佛家)의 용어로, 능엄경(楞嚴經) 권3에 “마치 바다에 하나의 물거품이 일어나는 것과 같다.[如海一漚發]”라는 말이 있다.

일구의【一摳衣】옷의 앞치마를 들어올림. 스승 앞에 앉는 예절.

일구이언【一口二言】한 입으로 두 가지 말을 함. 말을 이랬다 저랬다 함을 이름. 일구양설(一口兩舌)

일구지맥【一丘之貉】한 언덕에 같이 사는 오소리란 뜻으로, 즉 동류(同類)를 의미하는데, 한서(漢書) 양운전(楊煇傳)에 “예와 지금이 마치 한 언덕의 오소리와 같다[古與今如一丘之貉]” 한 데서 온 말이다.

일구지학【一丘之학】같은 부류여서 차이가 없다는 뜻의 고사성어.

일구학【一丘貉】한(漢) 나라 양휘(楊揮)의 말에, “예와 이제가 한 언덕의 담비와 같다.” 하였으니, 동류(同類)란 말이다.

일국삼공【一國三公】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구구한 의견을 제시하다란 뜻의 고사성어.

일궁리지【一弓籬地】일궁은 팔 척(八尺) 길이의 땅을 가리킨 것으로, 매우 작은 땅을 이름.

일권재존사【一卷在尊師】스승은 죽었지만 대신 서책을 스승으로 삼아 배우겠다는 것임. 양자법언(楊子法言) 학행편(學行篇)에 “한 권의 서책으로 반드시 스승을 삼는다.[一卷之事 必立之師]" 하였음.

일궤십기【一饋十起】위정자가 백성들을 위하여 수고로움을 아끼지 않는다는 뜻의 고사성어.

일궤종성구인공【一簣終成九仞功】서경(書經) 여오(旅獒)에 “아홉 길의 산을 만드는 데 있어 흙 한 삼태기에 공(功)이 이지러진다.” 한 데서 온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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