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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염【吳鹽】오염은 제염(製鹽)의 이름으로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소금이다. 오염촉마【吳鹽蜀麻】오의 소금[吳鹽]과 촉의 삼[蜀麻]은 다 명품들로서 당(唐)의 제오기(第五琦)가 숙종(肅宗)에게 청하여, 강회(江淮)에다 조용사(租庸使)를 두고 이것들에 대한 조세를 받아들이자고 하였다. 《王海 食貨 貢賦 唐賦役法》 오염촉시【吳鹽蜀枲】오에서 나는 소금과 촉에서 나는 모시를 이름. 모두 질이 좋기로 천하에 유명하였다. 오엽【五葉】오엽은 오가(五家)로 나누어진 참어(讖語). 전등록(傳燈錄) 달마장(達磨章)에 달마가 전법(傳法)한 게문(偈文)을 들어 “한 꽃이 오엽으로 갈라져 열매가 자연히 이뤄진다.[一華開五葉 結果自然成]" 하였는데, 이는 곧 오가에 대한 참어로 여기서는 참선을 말한 것이다. 오엽삼아【五葉三椏】인삼(人蔘)을 이름. 본초(本草)에 의하면, 인삼이 막 난 것은 한 가장귀에 다섯 잎새이고, (4,5년) 후에는 두 가장귀가 생기고, 10년 후에는 세 가장귀가 생긴다고 하였다. 오영【吳詠】오(吳) 나라 지방의 노래로 남방의 청악(淸樂)을 말한다. 오오【敖敖】긴 모양, 많은 사람이 남을 비방하는 모양, 거만한 모양 오오【嗚嗚】노래 부르는 소리, 슬픈 소리의 형용 오오【午午】붐비는 모양, 잡답한 모양 오오【嗷嗷】시끄럽게 부르는 소리, 슬픔에 젖은 뭇 사람의 소리, 여러 사람이 꾸짖고 비난하는 소리, 기러기의 우는 소리 오오【娛娛】유쾌하게 즐기는 모양 오옥취당도【五玉聚當嵞】뭇 신하들이 자기 직책에 충실하다는 말. 오옥(五玉)은 옛날 제후들이 천자께 조회할 때 갖는 신부(信符)로서, 공(公)은 환규(桓圭), 후(侯)는 신규(信圭), 백(伯)은 궁규(躬圭), 자(子)는 곡벽(穀璧), 남(男)은 포벽(蒲璧)을 지녔음. 여기서는 삼공(三公)ㆍ육경(六卿)의 당로자들이 각기 왕명에 순응하여 맡은바 직를 잘 살핀다는 뜻으로 쓴 것임. 오와【吳娃】오(吳) 나라 지방의 미녀(美女)를 특별히 일컫는 관용어이다. 오왕내원화【吳王內苑花】오왕의 원내의 꽃이란 귀가(貴家)의 딸이나 희첩(姬妾)을 의미한다. 오왕서시【吳王西施】춘추 시대의 오왕 부차(夫差)가 월왕(越王) 구천(句踐)이 보낸 미녀 서시를 받아들여 음일로 날을 보내다가 월 나라에게 멸망당한 고사가 있다. 오왕원내화【吳王苑內花】오왕의 원내의 꽃이란 귀가(貴家)의 딸이나 희첩(姬妾)을 의미한다. 오왜상조오호파【吳娃尙阻五湖波】오호(五湖)는 서시(西施). “오(吳)가 망한 후 월(越)의 서시가 범려(范蠡)와 함께 오호(五湖)에 떠가다.” 하였는데 여기서는 서시가 막혀 오지 못하는 것에 꽃을 비유하였다. 오우천월【吳牛喘月】오(吳)나라의 소가 더위를 두려워해서 달을 보고도 해인 줄 알고 헐떡인다. 지레 짐작으로 공연한 일에 겁을 내어 걱정함을 비유하는 말로 쓰인다. 오운【烏雲】먹구름. 여기서는 검은 구름처럼 짙은 머리. 오운【五雲】상서로운 오색(五色) 구름이 머문다는 선인(仙人)의 거소(居所)를 가리키는데, 전하여 군왕(君王)의 궁궐을 의미한다. 오운【五雲】오색(五色)을 띤 상서로운 구름으로 제왕의 기운을 상징한다. 오운만리몽【烏雲萬里夢】송 나라 채양(蔡襄)이 꿈속에서 “天際烏雲含雨重 樓前紅日照山明 崇陽居士今何在 靑眼看人萬里情" 이라고 지은 시를 소식이 썼는데 그 진본을 옹방강이 가지고 있으면서 그것을 탁본하여 추사에게 보냈음. 오운지진【烏雲之陣】까마귀가 흩어지는 것처럼, 또 구름이 모이는 것과 같이 모임과 흩어짐이 계속되면서 변화가 많은 진법(陣法)을 말한다. 오운향【五雲鄕】임금이 계신 곳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 200/10/20/30/40/50/60/70/80/90/300/10/20/30/40/50/6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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