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오장【五漿】오장은 다섯 집에서 음료수를 준 것을 말한다. 장자(莊子) 열어구(列禦寇)에 “열자(烈子)가 길을 가다가 열 집 음식점에서 마실 것을 사먹었는데, 이중 다섯 집에서는 그를 존경하여 사기도 전에 먼저 주었다.” 하였다.

오장군【烏將軍】돼지의 별칭임.

오장육부【五臟六腑】내장의 총칭.

오재【五材】육도(六韜) 용도(龍韜)에 나오는 용(勇), 지(知), 인(仁), 신(信), 충(忠)으로, 무덕(武德)을 가리킨다.

오정【五丁】산을 옮기고 만균(萬鈞)을 들 수 있었다는 촉왕(蜀王)의 역사(力士) 다섯 사람을 가리킨다. 전국 시대 때 진 혜왕(秦惠王)이 촉을 정벌할 목적으로 오석우(五石牛)를 만든 다음 꼬리 밑에 황금 덩어리를 놔두고 황금 똥을 내놓는 소라고 선전하고 촉왕에게 가져가라고 하자, 촉왕이 오정역사(五丁力士)에게 끌고 오도록 명령을 하며 촉도(蜀道)를 뚫도록 하였으므로, 진 나라가 그 길을 통하여 멸망시켰다는 고사가 전해 온다. 《水經 沔水 注》

오정【五鼎】소ㆍ양ㆍ돼지ㆍ물고기ㆍ순록을 담아 제사지내는 다섯 개의 솥을 말하는데, 전하여 높은 작위에 있는 사람의 미식(美食)의 뜻으로 쓰인다.

오정【五鼎】오정(五鼎)은 부귀(富貴)한 생활이란 말인데, 사(士)는 제사에 삼정(三鼎)으로 하고, 대부(大夫)는 오정(五鼎)으로 한다.

오정【五精】오정은 수(水)ㆍ화(火)ㆍ금(金)ㆍ목(木)ㆍ토(土) 오행의 정기를 말한다.

오정력사【五丁力士】신화에 나오는 다섯 명의 역사(力士)로, 험준하기로 유명한 촉도(蜀道)를 닦았다고 한다. 《水經注 沔水》

오정식【五鼎食】소ㆍ돼지ㆍ양ㆍ물고기ㆍ사슴 등 다섯 종류의 육미(肉味)를 갖춘 음식으로서, 풍성하게 대접하는 것. 고관(高官)의 후록(厚祿)을 뜻한다.

오정오산【鰲頂五山】오산(五山)은 동해(東海) 가운데 있는, 신선이 산다는 즉 대여(代輿)ㆍ원교(員嶠)ㆍ방호(方壺)ㆍ영주(瀛洲)ㆍ봉래(蓬萊) 다섯 산을 이르는데, 바다의 큰 자라가 이 산들을 머리에 이고 있다는 전설에서 온 말이다.

오정팽【五鼎烹】한(漢) 나라 주보언(主父偃)이 일찍이 말하기를, “남자가 살아서 오정(五鼎)으로 먹지 못하면 죽을 때에 오정(五鼎)을 삶기겠다.” 하였다. 높은 벼슬한 사람은 오정으로 먹는 것이요, 솥에 삶는 것은 사형(死刑)이다.

오제【五齊】옛날 술 만드는 법인데, 청탁(淸濁)을 분간하여 5등을 만든 것임. 《주례》 천관 주정에, “오재(五齊)의 이름을 변(辨)하는데, 1은 범재(汎齊), 2는 예재(醴齊), 3은 앙재(盎齊), 4는 제재(緹齊), 5는 침재(沈齊)라”하였음.

오제【五帝】오제는 황제(黃帝)ㆍ전욱(顓頊)ㆍ제곡(帝嚳)ㆍ요(堯)ㆍ순(舜)이라고도 하고, 소호(少昊)ㆍ전욱ㆍ제곡ㆍ요ㆍ순이라는 등 여러 말이 있다.

오조【午曹】오(午)가 말[馬]을 뜻하는 데서 유래하여 사마(司馬) 즉 병조(兵曹)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오조사정【烏鳥私情】까마귀가 자라면 그 어미에게 먹이를 물어다 먹이듯 그처럼 부모를 모시는 지극한 효심을 이르는 뜻의 고사성어.

오족【烏足】질경이[車前草] 풀 속에 울서(鬱棲)라는 벌레가 들어가 있으면 오족(烏足)이라는 풀로 변한다고 함. 《列子 天瑞》

오종【五宗】불교 대승(大乘)의 오종(五宗)은 천태종(天台宗)・화엄종(華嚴宗)・법상종(法相宗)・삼론종(三論宗)・율종(律宗) 등이다.

오종【五鐘】청종(靑鐘)ㆍ적종(赤鐘)ㆍ황종(黃鐘)ㆍ경종(景鐘)ㆍ흑종(黑鐘)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이 또한 오음의 뜻으로 쓰인 듯하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

200/10/20/30/40/50/60/70/80/90/300/10/20/30/40/50/60/7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