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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통【六通】불가(佛家)에서 말하는 여섯 가지 신통력(神通力). 즉 천안통(天眼通)ㆍ천이통(天耳通)ㆍ타심통(他心通)ㆍ숙명통(宿命通)ㆍ신족통(神足通)ㆍ누진통(漏盡通)을 말함. 《俱舍論》 육통【六通】불교에서 말하는 여섯 가지의 신통력(神通力), 즉 신경지증통(神境智證通)ㆍ천안지증통(天眼智證通)ㆍ천이지증통(天耳智證通)ㆍ타심지증통(他心智證通)ㆍ숙명지증통(宿命智證通)ㆍ누진지증통(漏盡智證通)을 말한다. 육통창광【陸通猖狂】육통은 초광 접여(楚狂接輿)의 성명. 공자와 같은 시대 초(楚)의 은자(隱者)로 초 소왕(楚昭王) 때 나라의 정치가 법도가 없음을 보고 마침내 거짓 미친 체 위장하고 벼슬하지 않았다고 한다. 육평천【陸平泉】명 나라 송강(松江) 화정(華亭) 사람으로 자는 여길(與吉), 이름은 수성(樹聲)이며 평천은 그의 호이다. 가정(嘉靖) 회시(會試)에서 장원하였고 태상경(太常卿)ㆍ남경좨주사(南京祭酒事)ㆍ예부 상서(禮部尙書)등을 역임하였는데, 명리(名利)에 욕심이 없어 벼슬길에 오랫동안 앉아 있지 않았다. 육합【六合】육합은 예로부터 대부분 상하(上下)ㆍ사방(四方)을 일러 왔다. 육합【六合】천지(天地)와 동서남북. 육해반강【陸海潘江】진(晉) 나라의 육기(陸機)와 반악(潘岳)의 문재(文才)가 대단히 풍부했음을 이른 말이다. 육핵【六翮】공중에 높이 나는 새는 여섯 개의 강한 깃털을 지니고 있다 한다. 육호【六瑚】종묘(宗廟)에 쓰는 일종의 제기로 은(殷)은 육호(六瑚)를 사용했고, 하(夏)는 사련(四璉)을 썼다 한다. 논어(論語) 공야장(公冶長)에 “사(賜)는 어떻다 하겠습니까?" 하니 공자(孔子)가 “너는 그릇이라 하겠다.” 하므로 “무슨 그릇쯤 된다는 것입니까?" 하니, 공자가 “호련이라 할 수 있겠다.” 하였다. 이는 귀중한 호련만큼 단목사(端木賜)가 쓸모 있는 훌륭한 인격을 갖추고 있다는 평이다. 육화【六花】여섯 개의 화판(花瓣)이 달린 꽃송이와 같다는 말로, 눈[雪]의 별칭이다. 육화전【六和煎】육화탕. 동의보감(東醫寶鑑) 등 의서에 나오는 약처방의 이름으로, 이는 특히 서증토사(暑症吐瀉) 등에 쓰는 약이라고 한다. 육홰【陸翽】진(晉) 나라 사람으로 국자 조교(國子助敎)를 지냈고, 저서에는 업중기(鄴中記)ㆍ기석호기(紀石虎記)가 있음. 육회명【六悔銘】여섯 가지의 뉘우칠 일에 대한 명. 윤【綸】윤(綸)은 제고(制誥)를 말한 것이다. 윤강【淪降】빠져 내려가다. 즉 해가 서쪽으로 들어감을 지칭. 윤건【綸巾】청색 실끈으로 엮어 만든 두건으로, 일명 제갈건(諸葛巾)이라고도 함. 윤건우선【綸巾羽扇】윤건은 푸른실로 엮어 만든 두건으로 제갈량이 창제하였다는 제갈건이고, 우선은 새깃으로 만든 부채이다. 명사의 소지품을 말할 때 흔히 인용된다. 윤경지【尹景之】경지는 윤병현(尹秉鉉)의 자(字). 윤고확【淪罟擭】공자가 말하기를 “사람마다 자신이 슬기롭다고 말하지만 남이 자신을 고확과 함정 속에 밀어넣어도 피할 줄을 모른다.” 한 데서 온 말이다. 《中庸 第七章》 윤공비【尹公碑】고려 예종 2년에 윤관(尹瓘)이 원수(元帥)가 되어, 부원수 오연총(吳延寵)과 군사 20만을 이끌고 여진족을 소탕하고 북방 경계에 9성(城)을 쌓았으며, 공험진(公嶮鎭)에 비(碑)를 세워 국경을 만들었다. 윤관【輪關】윤관은 상관(上官)이 하관(下官)에게 내려서 돌려보고 시행하게 하던 공문서를 뜻한다. 윤관【尹瓘】윤관은 고려(高麗) 중기의 명신이며 장군. 예종(睿宗) 때 동북계에 있는 여진을 정벌하고 9성(城)을 쌓는 등 많은 공을 세웠다. 윤군옥【尹君玉】군옥은 윤지(尹墀)의 자(字)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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